시선이 머문 자리

붓다빨라 스님과 함께한 사띠명상 실습 특강

마하보디명상심리대학원 2020. 7. 21. 15:41

 

마하보디명상심리대학원에서는 정규 학과과정에 포함된 명상수업 이외에도 집중명상을 실습할 수 있도록 매학기 명상특강을 진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사티(sati) 명상은 붓다께서 설파하신 해탈 수행법의 하나로 마음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수행법입니다. 

 

올해에는 1월 초 겨울방학 때 붓다빨라 스님을 모시고 사띠명상 특강을 진행한 데 이어 6월에도 대학원생, 정토마을 공동체 스님들, 외부 신청자들을 모시고 사띠명상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붓다빨라(본원) 스님은 인도 델리대학교 교수이자 김해 다보선원장이십니다. 오래 전 통도사 출가 후 인도 붓다가야 등지에서 계를 받고 수행 정진하셨으며 미얀마 마하시 선원에서 수행지도법사로 인가받아 인도와 한국을 오가면서 수행과 수행지도 중이십니다.

 

붓다빨라 스님은  늘 역동적인 에너지가 넘치시며 특유의 커다란 웃음소리로 마음을 유쾌하게 해줍니다. 붓다빨라 스님은 칠판 가득 판서를 하시며 명쾌한 이론 설명을 해주신 것은 물론, 가부좌 방법에서부터 좌념, 행념, 생활념 등을 몸소 보여주고 가르치면서 함께 명상에 들도록 지도해 주셨습니다. 

 

참가자들 모두가 삶 속의 수행을 배우면서 마음 근육의 탄력성, 마음에너지 보충하기, 마음 오염원 제거하기, 마음 비우기, 마음 채우기, 마음휴식, 자기성찰 등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하루를 온전히 명상으로 채울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시고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마스크를 쓴 채 명상수행에 동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_()_